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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로운 부모 학교 특강 -'이젠 세계인, Global leader로 키워라'

Robin-Hugh 2009. 8. 11. 01:03

아래 글은 뉴질랜드 타우랑가로 자녀들 어학연수를 보내신 아버님,어머님이 대전 한 교회에서 열리고 있는 "지혜로운 부모 학교' - "Global Leader로 자녀 키우기" 특강에 참석하신 뒤 강의 내용을 정리해서 보내주신 글입니다.

많은 부모님들께 좋은 자료가 될 것 같아 파일 원문을 아래에 올려드립니다.

소중한 자료 보내주신 부모님께 먼저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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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세계인으로 키워라:

                -  ‘지혜로운 부모 학교‘ 특강 (둔산 성광감리교회, 8/9/2009 )

 

-주제: 인재육성을 위한 부모의 마음과 태도

 

강사: 박 하 식(현 경기외고 교장, 전 민사고 교감, 전 용인외고 초대교감)

 

민족사관고 교감 선생님 시절에 우수한 학생들이 내신 성적으로 인해 서울대에 진학하지 못함으로 인해 우수한 학생들을 미국대학에 학생들을 보내기 위해 미국의 아이비리그 대학을 탐방하면서 글로벌 인재교육에 대한 비전을 갖게 됨.


말씀: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엡6:4).


<교육지침>           

I. 시대를 진단하고 전망하기 -   자녀세대에 대한 시대 예측과 전망, 세계를 무대로.

현 시대의 특징

필요한 인간상

Digital

학습인

(평생 학습의 자세, 학습의 습관, 학습동기가 중요)

Global

세계인

Creative

창조인

Moral

도덕인


 Five  minds for the Future(Howard Gardner, 하버드 대학의 심리학자)

  1. 훈련된 마음(Disciplined minds)

  2. 종합하는 마음(Synthesized minds)-수용능력

  3. 창조하는 마음(Creative minds)

  4. 존중하는 마음(Respectful minds): 타인에 대한 이해력,

     존중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존중해 주는 것, 생명(사람,자연,살아있는 모든 것)및 문화       에 대한 존중

  5. 윤리적인 마음(Moral minds)


II. 글로벌 교육의 핵심 키워드

Digital

지식인이 아닌 평생 학습인으로

Creative

다르게 생각하라

Inventive

지식의 창조자가 되라

Communication

세상과 소통하라

English

영어는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다

Network

개미가 아니라 거미가 되라-networking


 * 미국 대학의 학생 선발 기준: 학생의 Essay가 중요, His(Her) own voice를 중심으로 판단,

                                              표현과 자기 생각, 특성, career 등이 중요함.

 

 * Networking power가 중요: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것, global network이 중요.

  

 *필요한 덕목

Presentation

발표능력향상

Debate

자기주장을 당당하게

Reader

현명한 독서인이 되라

Leader

스스로의 리더가 되라

Global  Manner

세계 속의 한국인이 되라

Moral

인간미와 도덕성을 갖추라


  * Good Leaders comes from good Reader!!! 

    책을 읽는 것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는 것도 중요함

      (마음 도둑이 되라. 삼성 CEO교육 중에서 ).


  *  세계인의 조건:

   1. 영어: 영어는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다.

   2. 전문성: 영어를 통해서 세계에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무엇인가를 갖고 있어야 한다.

   3. 다문화 이해(한국 이해의 바탕위에):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

             (한국어, 한국문화, 한국역사의 바탕 위에서)


III. 성취하는 학생들의 특징

     1. 뚜렷한 목표를 갖고 있다.

     2. 자신의 단점을 잘 알고 있다.

     3. 남다른 좋은 습관을 갖고 있다(습관은 제2의 천성).

     4.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건전한 방식을 갖고 있다(음악, 미술, 체육 등).

     5. 반드시 지키는 원칙이 있다.

     6. 말하는 사람의 의도를 정확히 안다.

    7. 인사를 잘 한다(정중한 인사)-겸손을 배울수 있는 기회

      인사를 통해 겸손의 덕목을 보여주고, 상대로 하여금 무장 해제케 한다(적어도 공격적이지는 않겠다는 인식을 심어 줌).


    성취하는 학생에게 필요한 것은?  --- 창의성(Creativity)

    창의성은 어디에서 오나?

    - 개인(Individuality)

    - 영역(Domain): 전문성을 발휘하는 영역

    - 장(Field)


IV. 학습에 대한 기본 전제

   소크라테스의 말씀: 너 자신을 알라(무지의 지대함, 학문의 겸손함, 무엇을 모르는지 알게 하라).

   공자의 말씀: 학이시습지, 불역열호(學而時習之 不亦悅乎)

    학습의 위대한 법칙(학-습-열悅): 잘 배우고(잘 익히고),학습의 기쁨을 느낌(뿌듯한 느낌, 학습을 통한 성취와 희열)

 

    * 영재의 3요소:

       평균 이상의 능력,

       창의성,

       과제 집착력

 

    *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

         언어지능 :

       논리 수학적 지능

       음악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

       자연지능

       대인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 친구가 많은 것, networking power

       자성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 안으로 사고하는 type, 몰입형


V. 자녀의 변화 전략 1 (전통적 방법)

   엄부자모: 현사회를 이끌어온 동기, 앞으로도 부모들이 담당해야 함

    엄부(반드시 지켜야 할 규정과 예절을 몸에 내면화가 되기까지 훈련시킴)

    자모(자녀를 따뜻하게 보살핌, 예의범절과 사회규칙의 과격함으로 기가 죽은 자녀에게            격려와 위로하는 역할)

    부모의 역할: 살림(명사형임을 주목, 동사는 살리다)의 진정한 뜻 중요. 가족을 살리는                   것이 살림이다.


VI. 자녀의 변화 전략 2 (PET)

   Active Listening (적극적 청취): 진심으로 들어 주기

   I-message 중요: 나를 주어로 하는 문장으로 표현, 자녀의 태도 변화를 위한 대화전략 에 중요.

                                I-message로 하지 않으면 자녀들이 책임을 회피하려 하고, 거짓말을 하게 됨

   No lose Method: 한쪽이 일방적으로 지지않는 방법. 갈등이 생겼을 때 서로 양보와      타협으로.


VII. 사랑을 통한 변화 - I

   The Art of Loving’ Erich Fromm (에리히 프롬의 ‘사랑의 기술”)

   사랑의 6가지 원칙:

    1. I care: 관심과 배려

    2. Knowing: 구체적으로 아는 것

    3. Respect: 격려와 존중

    4. Understand: 이해하기(Under + Stand)-남을 아래에서 보기

    5. Responsibility: 책임을 지는 것

    6. Giving: 아낌없이 주는 것

 


VIII. 사랑을 통한 변화 - 2

고전 13:4-7

4.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5. 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6.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7.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세계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뉴질랜드 네이피어 해변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