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타우랑가의 타하타이 코스트 학교에서 어제 매트 교장, 로완 유학생부 매니저 선생님이랑 미팅이 있어
다녀왔습니다. 학교에 도착한 시간이 마침 점심 시간 때.
아이들이 운동장에서, 놀이터에서 신나게 친구들이랑 노는 시간이라 그런지 역시 시끄럽긴 하군요.
웃음소리, 친구들을 부르는 소리, 달리고 뛰고, 잔디 운동장에서 뒹글고, 농구장에서도, 필드에서도
축구공 갖고, 테니스 공 하나 갖고...
의자에 앉아서 친구랑 이야기하는 아이들도 있고, 놀이터에서 술래잡기하는 아이도 있고.,,,.
점심 도시락은 다들 먹고 놀고 있는지,,, ?
다들 분주하고 활기가 넘치는 뉴질랜드 초등학교 그대로입니다.
타하타이 코스트 학교는 타우랑가의 파파모아 해변가 주택 안에 있습니다.
각 학년별 4개 학급 규모로, Year1 - Year6까지 총 정원은 730명 정원된다고 합니다.
유학생들은 각 학년별로 4명씩 입학이 가능하고요. (한 교실당 유학생은 1명씩)
그리고 아직 Year1- Year4학년에는 아직 입학 신청한 학급(교실)이 남아 있습니다.
뉴질랜드 학교는 사실 학년 개념보다는 학생 개개인의 학습 수준에 따라서 공부를 하는 교육제도입니다.
영어 읽기(reading), 쓰기 (Writing), 그리고 수학만 평가를 해서 아이들의 수준이 몇살 수준인지, 레벨이 어디에 있는지
절대평가를 합니다. 따라서 학기초 평가를 해서 그 학업성취 레벨은 그 해에 어느정도 올리느냐, 개인별 성취 목표를 갖고
학습을 하게 됩니다.
학부모님과 개별 인터뷰(상담)을 할 때 저희 유학원 직원들이 함께 동행해서 이런 학습목표 세팅할 때 - 현재 수준에 대해서
의논하고, 또한 그해 연말에 목표로 하는 학생의 학업 레벨에 도달하는 여러 방법, 도움등도 이야기하게 됩니다.
초등학교 수업은 또한 학년별, 학과목별 통일된 교과서가 아닙니다. 교과서 진도를 나가는 수업이 아닙니다.
매 학기별로 토픽별로, 프로젝트별로 자신들이 할 수 있는 만큼 스스로 공부하는 자율적인 학습 방식입니다.
한 교실에서도 그래서 여러 소그룹으로 나누어져 수업합니다.
예를 들면 수학시간에는 수학이 현재 학년 레벨보다 높은 아이들 한 그룹, 그 학년 레벨에 맞는 아이들, 그 학년보다 레벨이 조금 낮은 아이들, 그리고 그 학년보다 많이 낮은 아이들은 따로 4개 그룹으로 나누고... 자신의 수준에서 필요한 학습을 합니다.. 영어 수업 시간에도 마찬가지고요.
이렇게 하면서 본인의 부족한 점, 잘하는 점을 따로 나누어서 공부를 합니다.
모든 학과목을 잘해샤 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한국에서 막 도착한 한국 유학생들 경우 입학 첫해에는 뉴질랜드 Year5 학년에 맞는 나이긴 하지만 Year4 학급으로 내려서 - 뉴질랜드 학생들과의 영어 수준 차이 때문에 - 그리고 학생의 자신감 향상, 학교 적응 쉽게하기, 리더십 기르기 등의 목적으로 학년을 낮춰 입학하는 경우도 왕왕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매우 신중하게 결정해야 되기 때문에 아이들의 성격까지도 고려를 해야겠지요.
물론... 우리 한국 학생들의 수학을 뉴질랜드 아이들보다 더 잘하기 때문에 수학 경우에는 제 수준에 맞는 수업을 그 학급에서도 선행 그룹에 들어가서 하게 되므로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유학생은 올해 Year5를 마친 뒤에 다음해에 Year6를 건너띄고 .. 바로 인터미디어트 학교 Year7학년으로 월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등학교 Year3를 마친 뒤에 (나이에 맞게) 그 다름해는 Year4 대신에 Year5로 바로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의 영어 수준이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서,
나이에 따라서, 성격과 자신감에 따라서 어떻게 학년(학년보다는 어느 학습레벨에 있는지에 따라서) 학급을 배정받을 수 있게 됩니다.
뉴질랜드 어린이들은 나이 개념이 매우 약합니다.
현재 많은 학교에서 -대부분의 학교에서 (Year3학생과 Year4학생이) 한교실에서 같이 수업하는 혼합반 형식이 일반적입니다. 한살이 많다고 해서 "형, 선배", 나이가 적다고 해서 "동생,후배"라는 인식이 없습니다.
그냥 나이와 상관없이 - 똑같이 - 다들 이름을 부르면서 "친구"가 됩니다.
물론 형이 동생들을 돌보고, 동생들이 선배를 따르면서 배웁니다.
하지만 이런 현상은 단순하게 나이 차이로 인해 생기는 일이 아니라
그 아이가 얼마나 성숙하고, 성격이 어떠한가에 따라서, 리더쉽이 있는가에 따라서 일어나는 경우입니다.
아이들이 사회성을 키우고, 친구 관계를 건강하게 만들어가는 방법부터 배우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상대방에 대한 배려, 친절과 관심을 갖고. 자신이 다른 친구들의 학습을 도와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게 배웁니다.
담임 선생님들은 아이들을 교육하고, 관리하고 보호하면서 학생들에게 맞는 학업 속도와 방향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고 계십니다.. 따라서 담임 선생님들의 개인적 역량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 생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타하타이 코스트 학교에서 매트 스킬튼 교장선생님 만나서 어제 여러 이야기를 하다보니
자신감이 넘칩니다.
각 학급의 담임 선생님들 칭찬도 많이 하시고요. 아이들 교육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도 크십니다.
그리고 2018년도 학교 여러 행사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시면서 우리 유학생들에게도 보다 많은 특별활동 참여 기회,
학생회 및 미술전시회 준비 위원회 참여 기회, 전문교사가 가르키는 특화 수업 지원 등을 하시겠다고 약속해주십니다.
타하타이 코스트 학교도 타우랑가에서 큰 학교에 속합니다.
한 학년에 4개 학급씩이니까요.
올해까지는 Year7-8 학년도 운영되고 있지만 내년부터는 Year7 신입생이 없어지고요. (Year8은 2018년까지 운영되면서)
2019년부터는 Year1- Year6까지 편성된 초등학교로 바뀌게 됩니다.
바닷가에 인기있는 신흥 주택 단지인 파파모아로 많은 사람들이 이사 들어오면서 인근 학교 재편 결과입니다.
타하타이 코스트 학교의 각 교실마다 초등학교 연령의 학생들이 점점 더 늘어가고 있기 때문에
예전에 Year7-8 교실은 낮은 학년 교실로 이용하게 됩니다.
우리 유학생들 경우에는 인근 마운트 망가누이 인터미디어트 학교 (Year7-Year8) 학년으로 진학을 합니다.
아직 인근 파파모아 칼리지 ( Year7- Year13) 는 국제 유학생 입학은 아직 안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교육부 인가 작업을 시작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늦어도 2019년 2월 새학기부터는 우리 한국 유학생들도 가장 최근에 신설된 '파파모아 칼리지'에도 입학하게 될 것입니다.
타하타이 코스트 학교 매트 교장선생님도 열정이 넘치는 젊은 교장선생님이십니다.
매트 선생님의 개인 가정사를 통해 봤을 때도 정말로 아이들 사랑하시는 참 교육자이십니다.
뉴질랜드 타우랑가의 파파모아 해변에 위치한 타하타이 코스트 학교...
학교가 위치한 파파모아 해변을 낀 주변 신흥 주택가도 참 깨끗하고 좋은 동네입니다.
오랜만에 다시 한번 추천해드려 봅니다. .
뉴질랜드 타우랑가유학원
상담 전화 070 8241 4671 또는 070 4624 4671
카톡 아이디 nztga
이메일 httyang@hanmail.net
'유학·조기유학 > 뉴질랜드 조기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뉴질랜드 달러 사상 최저 수준- 조기유학,어학연수에 좋을 때 (0) | 2017.11.17 |
---|---|
[스크랩] 뉴질랜드 타우랑가 조기유학.이민 박람회 단체사진 모음 (0) | 2017.11.16 |
[스크랩] 타우랑가유학원에 오신 아콰이나스 칼리지 캐시 선생님 등 손님들과 (0) | 2017.11.10 |
[스크랩] 타우랑가유학원 사무실에서 집 주인과 계약서 쓰기 (0) | 2017.11.05 |
[스크랩] 사진으로 보는 타우랑가 유학원 아이들의 해피 할로윈 이야기 1부 (0) | 2017.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