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조기유학/뉴질랜드 조기유학

뉴질랜드 타우랑가 인터미디어트 스쿨 탐방기 (2)

Robin-Hugh 2010. 6. 3. 21:48

뉴질랜드 타우랑가 인터미디어트 스쿨에서 자랑스러워하는 것은 스포츠 교육입니다.

"뉴질랜드에서 스포츠 교육 1위 학교다!"라고 하십니다.

 

Mr Diver 교장 선생님과 전국의 뜻있는 학교 교장선생님들이 공동 창설한 전국 인터미디어트 학생들의 올림픽 대회 AIMS GAME 입니다. 엘리트 학교 체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창설되었으며 올해로 6년째 치러지고 있고,

매년 대회에 전국 인터미디어트 학교에서 대표 선수들이 약 3500명 출전해 메달 경쟁을 벌입니다.

타우랑가 인터미디어트 스쿨은 매년 최다 메달 수상 기록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테크놀로지 교육과 함께 전인 교육의 장인 학교 자체 야외 캠프장을 소유하고 있다는 점도 큰 자랑입니다.

모든 재학생들, 유학생들도 모두 1년에 1-2차례 2박3일, 4박5일간의 캠핑을 다녀오게 됩니다.

하이로프, 암벽등반, 카약, 트레킹, 산속 비박 등을 전문가들이 마련하는 안전한 환경 안에서 체험하며 

학생들 스스로 위기 대처 능력을 키우고 자존감 획득, 자아에 대한 확신, 자신감을 갖게 하는 야외 체험 교육입니다.

스스로 요리하고, 청소하면서 가정에서의 독립심도 키우게 됩니다.

 

뉴질랜드 학생들은 한국의 학생들처럼 밤늦게 까지 열심히 공부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계시지만

뉴질랜드 학교 교육의 가장 큰 특징, 타우랑가 인터미디어트 스쿨에서 교장선생님이 교육 목표로 삼고 있는 것을 정리해주셨습니다.

 

1. 스스로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지구촌 시대, 글로벌화되는 국제사회에서 개인의 경쟁력과 자립심 향상.   

2. 건전한 사회인을 양성. 다양한 문화를 수용하며 나와 다름을 이해하면서 타인을 배려하고 존경하는 마음 갖기

 (타우랑가 인터미디어트 스쿨 경우 최고의 장점은 학생 구성이 매우 다양하다는 점.

 (있는 집과 없는 집, 배운 가정과 못배운 가정, 전세계 출신 유학생들, 원주민 마오리와 유럽계 학생들이 다양하게 모여있다는 점)

3. 사회 활동에 참여하고 봉사하기

4. 교육부 ERO 감사에서 훌륭하게 평가받고 있는 (그래서 5년에 한번씩만 감사를 받은 이유 중 가장 큰 것은)

   Reading, Writing 그리고 Mathmatics에서  우수한 학업 성취도 달성

 

타우랑가에서 Mr Diver선생님은  학생들을 직접 챙기며, 이들을 행복하게, 자유롭게 웃게 만들어 주시는 분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자유롭고 활동적인 Fun + laugh 바로 옆엔 반드시 한계와 경계의 벽을 세워주신답니다.

예의범절!

수업 태도(manner)와 자세는 반드시 바르게 갖게 하며, 선생님과 어른들에 대한 공경심과 예절을 늘 엄하게 강조하십니다.

(학생들 말에 따르면 목소리 엄청 큰 '호랑이 선생님'으로 통하십니다)

 

 요리 실습실

 

 

 Literacy 수업 교실인데 다양한 멀티 미디어를 이용해서 수업.

 

  개인용 노트북을 이용하는 멀티 미디어 교실 (총 130명, 4개반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유학생들을 위한 ESOL영어 교실

 

 목공실

 

 아트 클래스

 

 

 전기와 용접 교실

 섬유 교실

 

 스케이트 파크 제작중 (축소 배율)

 학교 도서관과 교사들의 교육자료실

 

 ITC 컴퓨터 교실도 3개

 

 

시간이 모자라 음악, 무용, 드라마 교실을 구경을 못했습니다만..

2010년 텀3부터 새로 오픈하는 새 실내체육관을 둘러봤습니다.  Gym안에 스쿼시, 농구, 피트니스 등이 들어서게 되며

이곳 새 건물로 해외 유학생부 사무실과 ESOL 영어교실, 그리고 학부모님들을 위한 부엌딸린 휴게실까지 들어서게 됩니다.

텀3에 개관하게 되면 다시 우리 유학생 학부모님들을 초청해서 차 한잔 하시겠다는 약속과 함께 오늘 신나는 학교 구경이었습니다.  

 

 학교 탐방을 마치면서 학부모님들의 말씀..  "직접 보니까 학교가 정말 재밌어보이네요"

 


<뉴질랜드 타우랑가 지역의 모든 학교 정보, 지역 안내는 다음 카페 - ' 뉴질랜드 타우랑가 이야기 '  참고하세요. 

 http://cafe.daum.net/tauranga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