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와 한국 문화의 차이(cultral differences)
- 일반적으로 뉴질랜드인들은 캐주얼하고 편하게 입는다. 일상 생활이나 카페와 쇼핑을 다닐 때도 캐주얼을 즐겨 입는다.
- 대부분의 뉴질랜드인들은 상당히 직설적이며 말할 때 솔직하고 정직하다.
- 사회적인 행사, 약속에 있어 반드시 시간을 잘 지키는 편은 아니다. 1시30분에 약속해놓고 1시45분까지 안 온다고 걱정하거나 무례하다고 생각하지 마라.
- 그래도 약속시간은 꼭 지켜라. 만약 늦을 경우 미리 연락해줘라.
- 전문가들(의사, 교사 등)을 만나기 위해서는 미리 약속을 해라.
- 대부분 질문에 기쁘게 대답해준다. 뭔가 물어보고 싶을 때 부끄러워하지 마라.
- 월급. 모기지. 나이 등 개인적이며 사적인 질문은 피해라. 이런 주제는 가족들끼리 하는 이야기다.
- 때로 뉴질랜드인들은 가까운 거리에서, 뚫어지게 쳐다 볼 경우 불쾌감을 느낄 수 있다. 이런 경우 무례하고 공격적인 행위로 여겨진다.
- 때로 뉴질랜드인들은 “요즘 무게가 좀 늘었군요”, “그녀는 너무 말랐어”, “ 머리카락이 하얗게 변했네” 등의 개인적인 코멘트에 매우 불쾌감을 느낄 수 있다.
- 일반적으로 뉴질랜드의 성인들은 "please" ,"thank you" 라는 말을 물건을 살 때나 서비스를 받거나 도움을 받을 경우 자주 말한다.
- 침을 뱉거나 쓰레기 투기 등을 아주 나쁜 행위로 간주한다. 이런 행위를 보게 되면 대부분 매우 화를 낸다.
- 뉴질랜드인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공공장소에서, 심지어 친구들끼리도 참 조용히, 작은 목소리로 말한다.
- 많은 키위들이 개와 고양이 등 애완동물을 키운다.
- 키위들은 스포츠에 열광한다. 특히 럭비가 그렇다. 운동 경기는 친구를 사귀는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다.
- 학교. 학원 등은 토.일요일에는 수업을 거의 하지 않는다.
- 18세 이상의 젊은 키위들은 레스토랑보다 술집, 바, 카페에서 주로 어울린다. 비용이 싸기 때문이다. 친구와 사귈 때 반드시 술을 마셔야 되는 것은 아니다.
- 뉴질랜드 카페. 레스토랑에서 팁을 받지는 않는다. .
- 일반적으로 키위들은 쇼핑할 때 가격을 흥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자동차.가전제품.전기제품 또는 자전거 등 비싼 물건은 가격폭이 넓으므로 현금으로 줄 경우 약간의 할인이 가능한지 물어볼 수 있다. 야외 시장에서도 가격 흥정이 가능하다.
- 키위들은 많은 현금을 휴대하지 않는다. EFTPOS 등 은행카드를 주로 많이 이용한다.
- 뉴질랜드에서 차별은 불법이다. 모든 사람은 평등하고 남성과 여성도 동등하게 존중한다.
- 하루에 3번 식사를 한다. 아침식사(Breakfast)는 7-8시, 점심식사(lunch)는 12-2pm, 그리고 저녁식사는 보통 dinner 또는 tea라고 부르는데 6-8pm에 먹는다. 만약 주인이 “second helping(더 먹겠느냐?)”을 물을 때 더먹겠다고 얘기하거나 또는 충분히 먹은 뒤 “no thank you”라고 말하는 것도 결례가 아니다.
- 대부분의 도시에서, 또 심지어 자신의 집안에서 시끄러운 소음을 내는 것은 이웃을 괴롭히는 것이다. 이웃이 시끄러운 소음을 낼 경우 시청에 신고할 수 있고 공무원은 그 집을 방문해 소음을 규제하게 된다.
- 밤 10시30분부터 다음날 아침 7시30분까지 자동차 경적을 쓰는 것은 불법이다.
- 개인적인 공간(personal space)를 존중해야 된다. 뉴질랜드인들은 여유있는 대인 공간을 좋아하는데 이야기를 할 때 몇발짝 뒤로 떨어지는 것이 좋다. 과감한 눈맞춤이나 너무 가까이 다가와 말하는 것은 개인 공간의 침범으로 여겨진다. 만약 상대방이 뒤로 몇발짝 뒤로 물러서고 있다면 이런 이유에서다.
- 사람들이 너무 빨리 말할 때 – 뉴질랜등인들만의 속어(slang)을 자주 쓴다. 이해를 못했을 경우 천천히, 다시 한번 말해달라고 요청하라. 시간이 날 때 마다 영어를 공부해라. 사전과 신문. 책을 자주 읽어라. 보디 랭귀지를 이해해라. 실수를 했을 때 한번 웃고나서 다시 설명해줘라. 스포츠.음악. 극장 등 여러가지 활동에 참여해보길 권한다.
<자동차 운전>
뉴질랜드 도로 법규(NZ Road Code)를 이해하고 따라야 한다. Road Code 책은 서점이나 AA에서 구입할 수 있다.
<Licences (운전면허증)>
뉴질랜드에서 운전하기 위해서는:
• 뉴질랜드 면허를 갖고 있거나 • 국제운전면허증(처음 1년동안만 유효)을 갖고 있거나 • 한국의 운전면허증도 처음 1년간 갖고 다녀야 한다. 운전할 때는 반드시 위 면허증을 항상 갖고 다녀야한다. 만약 합법적인 운전면허증이 없는 상태에서 뉴질랜드에서 운전하는 것은 불법이다.
국제운전면허증 1년이 지난 뒤 뉴질랜드 면허를 취득해야 된다. 이 때 한국 운전면허증 원본과 한국 보험기록(뉴질랜드 자동차 보험 할인 적용) 등을 제출해야 된다. 간단한 필기시험과 완전 면허를 위한 실기 테스트를 통과할 경우 뉴질랜드 면허증을 발급 받게 된다. 국제운전면허증이 없을 경우 일정기간의 제한면허기간이 포함된다.
도로 왼쪽에서 운전
뉴질랜드는 도로 왼쪽으로 운전하고 다닌다. 핸들은 차량 오른쪽에 있다. 운전하기 앞서 이 점에 익숙해지도록 노력해라
Seatbelts (안전벨트)
운전자와 탑승자 전원은 반드시 안전벨트를 착용해라. 그렇지 않으면 벌금을 물게 된다. 특히 어린이 경우 안전벨트 착용에 대한 책임은 운전자가 진다.
Speed Limits (제한 속도)
뉴질랜드 최고 제한속도는 100 km/h이고 도시와 타운 내에서는 50 km/h다. 특히 스쿨존에서의 제한속도도 50km/h로 엄격하게 적용된다. 스피드와 음주운전이 뉴질랜드의 도로 사망사고의 가장 큰 요인이다.
Safety tips for cyclists (자전거 탈 때)
뉴질랜드에서 자전거를 탈 때 헬멧은 의무조항이다. 자전거 전용도로가 없을 경우 도로를 이용할 수 있으며, 반드시 도로 이용 규칙을 지켜야한다. 왼쪽으로 다니고 회전이나, 잠시 서거나, 추월을 할 때 수신호를 꼭 해서 차량 운전자가 알도록 해라. 야간에 자전거를 탈 경우 라이트를 꼭 켜야 한다.
Safety tips for pedestrians (보행 안전)
보행 도로는 안전하게 마련돼 있다. 만약 보행도로가 없을 경우 마주보고 오는 차량을 향해 걸어가야 하며 커브가 있을 경우 도로 가장자리를 꼭 지켜라. 횡단보도는 차량이 멈춘 뒤, 잘 살펴보고 건너라.
Alcohol (음주)
뉴질랜드 법정 음주연령은 18세다. 18세 이하는 주류를 구입하거나 바, 나이트클럽 입장도 제한된다. 18세 이상이라도 신분증 제시를 요구받을 수 있다. 공공장소에서 음주는 불법이다. 음주운전은 벌금, 차량 압류, 또는 구금 등 매우 엄하게 처벌된다.
뉴질랜드 유학생들을 위한 안전규칙
1. 밤에 혼자 다니지 마라. 특히 어두운 장소나 공원 나들이는 피해라
2. 당신이 어디로 가는지, 언제쯤 돌아올지 다른 사람에게 알려라.
3. 현금은 최소한으로 갖고 다녀라
4. 전화카드. 휴대폰, 집 주소와 전화번호 메모 등을 항상 갖고 다녀라.
5. 필요한 경우를 위해 택시 회사 번호도 갖고 다녀라
6. 가방이나 지갑은 항상 휴대하고 다녀라. 차안에 귀중품을 놓고 다니지 마라.
7. 여권, 중요한 서류 등은 안전한 곳에 보관하라. 열쇠가 달린 서랍장 등이 좋다.
8. 술집이나 나이트클럽에서 마시던 드링크를 테이블 위에 놓고 다니지 마라.. 누군가 약을 거기에 탈 수도 있다. 다른 사람이 주는 음료수보다 자신이 직접 사서 마시는 것이 좋다.
9. 휴대폰이 있을 경우 가족. 홈스테이 식구, 친구들에게 번호를 알려주고 항상 휴대하고 다녀라
10. 집에 혼자 있을 경우를 대비해 어떻게 집, 자신의 방을 잠그고 외출하는지 알아야 된다.
11. 비상전화 : 화재, 응급 의료서비스, 경찰 신고 등 모두 단축번호 111
12. 타우랑가 택시 전화번호:
Citicabs (577 0999),
코스트라인 택시 (571 8333, 0800 505 555),
마운트 망가누이 택시 (574 7555)
'유학·조기유학 > 뉴질랜드 조기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질랜드 조기유학 출국 준비물 목록입니다 (0) | 2006.11.16 |
---|---|
서핑,윈드서핑,카이트서핑,블로카트,제트보트 (0) | 2006.11.13 |
"아빠랑 골프 칠 때여" (0) | 2006.11.06 |
가디언비자에 대해 공부하다 새벽3시네요 ~ (0) | 2006.11.05 |
BOP 영어 어학원 - 2006년 12월까지 프로모션 (0) | 2006.1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