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살아가기/뉴질랜드 이민·비자

뉴질랜드 영주권,유학후이민,자녀학비면제에 대한 최근 고민

Robin-Hugh 2009. 12. 18. 03:48

한국에서도 뉴질랜드 유학 후 이민 (기술이민, Essential Skill policy)에 관련된 여러 질문이 많았고,

상세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구석구석 공개된 정보, 이민성 웹사이트를  뒤져가면서 토막토막 정보를 올렸드리기도 했습니다.

  

요즘 연말이다보니 다시 자녀들의 비싼 유학생 학비를 내야 되는 시기가 되면  어떻게 하면 자녀 학비 면제를 받을 수 있느냐?,

취업을 해서?,,, 영주권을 받고?  계속 뉴질랜드에서 새로운 삶을 살 수 있는가? 하는 질문도 받게 됩니다.

 

뉴질랜드 이민과 관련된 업무와 상담은 반드시 뉴질랜드 이민성에서  공인 받은  '이민 어드바이저(Immigration Advisor)'들만 해야 되기 때문에 제가 자세하게 설명을 드려도 안됩니다.  위법 행위를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래 내용은 제 개인적인 사견임을 먼저 밝혀드리며, 어떤 경우에도 그냥 한 귀로 듣고 흘려버리시길 바라면서

최근의 뉴질랜드 이민법을 보면서 느끼는 몇가지 제 고민을 여러분과 함께 나눠보고자 합니다. 

 

뉴질랜드 이민법이 계속 바뀌는 상황이고, 점점 뉴질랜드 워크비자, 영주권 받기 점점 어려워집니다.

 

 기술 이민을 위해 뉴질랜드에서 학력, 자격증을 취득 ---> 취직하고자 하는 분이라면

 부모님 중 한분은 장기부족직업군 학과의 학생비자(최소 2-3년과정) --> 배우자 오픈 워크비자/퍼미트 취득 --> 자녀 학비 면제!

라는 것을 모두 아실 것입니다.

 

 유학후 이민을 위해 기술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먼저 영어점수부터 충족되어야 합니다.

사설 학교의 자체 영어시험이든, IELTS 5,0 -7.0까지의 기본 영어 점수가 있어야 입학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먼저 영어 어학연수 기간이 필요합니다.  최소 3개월 - 길게는 1년을 공부해야 이런 영어 입학 기준에 도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어학연수 과정은 자녀 학비 면제도 되지 않습니다.

 

아직 유학후 이민이라는 제도를 통해 현재 영주권을 받은 분들은  많지 않다고 합니다. 받았다면 정말 운이 좋거나, 다른 방법으로도 영주권을 받을 수 있느 분이라고들 합니다.

 

 또  이 장기부족직업군 리스트라는 것도 계속 바뀌는 상황입니다. 가장 최근에 원예학과도 빠졌습니다.

  IT(정보통신)쪽은 대학 학사 이상으로 학력 기준이 높아졌습니다.

 요리로 학력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디플로마(Level5)까지 공부하셔야 됩니다. 

 앞으로 2-3년간 공부하시고 졸업을 한다고 해도,,, 그  학과가 계속 장기부족직업군으로 남아 있을 것이란 희망도 힘든 상황입니다.

 

뉴질랜드 이민부이라는 곳은 정말 비자 발급 기준도 모호하고, 비전문적인 곳입니다.

이민부 케이스 매니저(내 이민 관련 서류를 처리하는 담당관)에 따라 - 즉, 전적으로 운에 따라 - 결과는 하늘과 땅차이만큼 날수도 있습니다. 

 

일반 워크비자 소지자 중에서도 연봉 3만3천불이 넘지 않으면 자녀 학비 면제가 안되는 것으로 최근 바뀌었습니다.

즉, 그동안 장기 부족 직업군이 아니더라도 6개월, 1년짜리 코스를 졸업하고, 취직을 하게 되어서 받았던 워크비자 --> 자녀 학비 면제도

이제 물 건너 간 상황입니다. 취업 2-3년사이에 3만불 이상의 연봉을 받는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것이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3년짜리 유아교육과(Level7, 학사)에 입학을 했고 - 자녀학비 면제 -  정말 열심히 공부해서 졸업장을 받았고,

협회에 등록이 되었다면  졸업과 동시에 영주권 신청 자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의 관련 경력 증명도 필요하지 않나요?  요리학과 경우도 이와 비슷합니다. 

 

자녀 학비 면제 만을 원하시는 것이라면.. 일찍 포기하는 것이 속 편합니다.

대신에 진짜로 최소 3-5년간 시간, 돈을 투자해서- 자녀들 유학생 학비와 대학 학비까지 내시면서 - 기필코 영주권을 받고,

뉴질랜드에서 평생 살 것이라고 생각하신다면 ... 고민해보셔도 되겠습니다만.. 

 

무슨 방법이 있느냐?

가장 먼저 돈이 있어야 됩니다.  만약 장기부족직업군 학력으로 인정되는 2-3년짜리 학과에 입학하지 않는다면,

자녀 2명의 2년 학비(최소 4천만원), 부모님 대학학비 (최소2년에 2천5백만원), 그리고 최소 생활비로 1년에 약 2천만원씩- 2년간 4천만원은 있어야 됩니다. 최소 1억은 있어야 공부도 하게 되고, 생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소 1억은 뉴질랜드 영주권 도전에 날릴 각오까지도  해야 될지 모릅니다. 

 

뉴질랜드 경제가 내년에 예상보다 조금 덜 나쁠 것이라고 하고요, 정부에서도 일자리 창출에 대규모 투자하면서

실업률도 좀 낮아질 것이라는 보도도 있습니다만.. 어느 누구도 1년 뒤, 2년 뒤 취직이라는 것을 보장하기도 힘듭니다.

 

영어 공부 정말 열심히 해야 됩니다. 영어가 부족한 가운데 설령 대학에 입학을 했다고 해도,

전공학과에서 학점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강의 따라가기 힘들것이고요,

밤새 리포트 작성하고, 학교에서 눈이 뻘개지도록 공부해야 논문 통과, 자격증 취득합니다.

 

3년, 5년을 버틸 인내심도 있어야 됩니다.

 

* 시간도 아주 많이 필요한데, 가장 단순하게 - 가장 짧게  영주권 받기 위한 가상 시나리오입니다... 

최초 어학연수 3개월 --> 와이카토 어학원 내부시험 통과 --> 폴리텍 6개월 또는 1년 과정 졸업, 자격증 취득

--> 운이 정말 좋아 현지 업체에 취직 --> 영주권 신청 자격이 되는 최소 2-3년간의 현장 근무 경력 (또는 한국에서의 경력까지 5년을 요구하기도) == 이 모든 과정에서 자녀 학비 면제 안됨!  (영주권을 받게 된 이후에 자녀 학비 면제되기 시작)

---> 이민부 담당관에 따라 IELTS 영어 점수를 영주권 신청시 요구받을 수도 있습니다.

 

* 돈도 좀 여유가 있고, 시간도 그리 바쁘지 않다면 도전해보실 가상 시나리오입니다.

1년간 영어 연수 --> 2-3년제 부족직업군(자녀 학비면제!)이든 어떤 학과든 본인이 공부하시고자 하는 대학 학과에 입학

--> IELTS 6.5 이상에, 학력도 취득했으니 영주권 신청 가능한 단계가 되고요, 

 (이후 이런 시나리오라면 금상 첨화)  ---> 운좋게 취직 --> 평생 원하던 일을 하시면서  뉴질랜드에서의 새로운 삶. 

(하지만 취직을 했다고 해서, 영주권이 있다고 해서 한 가족이 먹고 살만한 월급을 받는다는 것은 보장이 안됨!)

 

* 돈이 좀 더 많다면... 이런 가상 시나리오까지.

1. 장기사업비자 (투자액수 상관없고요, 풀타임 직원 1명 고용 , 2-3년간 세금 납부 실적과 영어 점수(IELTS5.0) 충족되어야 합니다.

2. 신 기업이민 - 투자액 50만불 이상, 주신청자 영어점수 4.0 필요, 풀타임 직원 3명이상 고용 등..

3. 신 투자이민 - 150만불 이상 뉴질랜드 기업 주식(상장회사) 또는 정부 채권등에 투자해 영주권 취득

  (개별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 검색해보시면 많이 나옵니다)

 

정말 힘들고, 힘들어지는 뉴질랜드 이민, 영주권 따기네요.

가장 정확한 것은 뉴질랜드 공인 이민 어드바이저들과 상담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