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살아가기/뉴질랜드 이민·비자

이훈석의 한방 건강 이야기-3 - 전립선 비대증

Robin-Hugh 2006. 8. 17. 04:47

이훈석의 건강이야기 -3편-

 

 

 

전립선 비대증

 

 

뉴질랜드 8+1 한방클리닉

8체질 전문 진료

 

 

  지난 시간의 폐경기(Menopause)질환은 여성의 질병이며 여성만이 격는 문제이지만 이번 시간의 전립선 문제는 남성이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의학상식이다.

 

  전립선이라고 하는 기관은 남자의 방광 바로 밑에 밤톨만한 부드러운 조직으로, 전립선 가운데 구멍이 뚫려 있어 그 사이로 요도가 지나가며 정자를 보호하여 여성의 자궁내까지 이르도록 돕는 활성액을 분비하는 남성의 가장 중요한 기관이라 할 수 있다. 전립선에 이상이 생기면 배뇨에도 이상이 있고 또한 성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남성의 나이가 들어가면서 증가하는 전립선 비대증은 남성이라면 인생에 있어서 꼭 맞이해야 하는 질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립선 가운데로 요관이 지나가기 때문에 만약 전립선이 비대해 지면 요관을 압축하거나 막히게 하여 소변배출에 문제가 발생한다. 전립선이 비대해지거나 전립선에 문제가 발생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

 1) 빈뇨-소변이 자주 마렵다.

 

2) 지연뇨-뜸을 들이며 오래 서있어야 소변이 나온다.

 

3) 세뇨-소변줄기가 가늘고, 중간에 끊기고, 배뇨가 길다.

 

4) 잔뇨감이 심해지고 소변이 방울방울 떨어지거나 소변이 안나온다.

 

 5) 잔뇨감이 오래되면 신장으로 역류하여 신장에 염증이 생기기도 한다.

 

 6) 과식을 하고나면 다음날 소변보기가 힘들어 진다.

 

7) 성기능이 감퇴하고 항상 피곤함을 느낀다.

 

8) 밤에 잠을 자다 자주 깨서 소변을 본다.

 

9) 소변이 마려워 화장실에 가도 소변량은 많지 않다.

 

10) 속내의가 소변에 젖는 현상을 자주 경험한다.

 

 이와 같은 증상이 2개는 정상으로 생각할 수 있고 3-5개 정도라면 전립선 초기이거나 신경성 증상일 수 있다. 여섯개 이상의 증상을 경험하고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전문의에게 상담을 의뢰해야 한다.

 

  전립선비대는 젊은 층에서도 발생을 하는데 30대에 30%, 40대에 40%, 60대 이후에 60% 이상 전립선 문제를 호소할 만큼 우리주위에 자주 발생하고 치료를 하는 질환인데 사실 전립선염과 비대증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전립선이 커지는 원인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호르몬의 분비이상으로 전립선이 과잉비대 되는데 지나친 흡연과 과도한 알콜 복용, 항히스타민제(알러지, 피부과치료약 등)의 과다 사용 등이 원인이 되고 있으며 스트레스와 운동부족도 원인이 될수 있다.

 

  그 중 가장 큰 원인이며 급성 배뇨불능으로 응급실을 찾거나 한의원을 내원하는 80% 이상의 전립선 비대 환자의 공통된 습관은 저녁에 음주와 함께 과식을 하는 것이다. 과식을 하여 위장과 내장이 팽만해지면 혈액대사에 문제가 생기고 간(肝)은 해독력을 잃게 되고 전립선을 주관하는 남성호르몬(Dihydrotestosterone)의 증가를 야기 시킨다.

 

그렇다면 전립선 비대를 예방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가장 중요한 것은 소식이다.

 

소식하는 사람은 우선적으로 전립선비대의 조기발병을 막을 수 있다.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과 정상적인 성생활이다.

 

우리 몸의 장부와 각 기관은 사용될때 건강하고 사용하지 않으면 퇴화하고 병이드는 것이다.

금욕주의는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기억하자.

 

또한 적당량의 음주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그 보다 더 좋은 건강법은 매일 세잔 이상 차를 마시는 것이다. 금양, 금음체질의 사람은 녹차잎 끝부분만 추려서 만든 녹차를 즐기는 것이 좋고, 목양, 목음체질은 둥글레차, 원두커피( 배전을 많이 한 원두를 사용), 토양은 구기자차, 수양, 수음체질은 홍삼차, 칡차가 좋은데 매일의 꾸준한 수분섭취와 체질을 돕는 각종 차들은 교감신경을 안정시켜 호르몬의 이상분비를 막아주고 원활한 혈액대사를 돕는다.

 

이 외에도 매일 30분 이상 유산소호흡을 하며 걷는 운동을 한다면 생애를 다할때 까지 건강하고 활기찬 삶이 되리라 믿는다.

문의 07-854-7053

 

 E-mail: hoonseok@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