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조기유학/뉴질랜드 조기유학

뉴질랜드 타우랑가 조기유학 관련 질문과 답변입니다

Robin-Hugh 2006. 7. 25. 01:37

 

1.현재 나이로는 정확히 뉴질랜드의 어느학년에 입학이 가능한가요?

 

  답변) 뉴질랜드 초등학교는 Year1(만5세) - Year6(만10세)이고요

                Intermediate는 Year7(만11세)- Year8 (만12세)입니다.

          따라서 Year7에 입학하게 됩니다.

 

2.  어느 학교에 입학하며 로빈과휴 집에서 어느정도 거린인가요?(남녀공학??)

   답변) 사립으로 아콰이나스(카톨릭), 베들레햄(크리스찬), 그리고 공립학교로 타우랑가 인터미디어트   등이 있습니다. 

  사립 중에서 베들레햄이 학비가 제일 비쌉니다($14,000).  아콰이나스 ($12,000), 그리고 타우랑가( $10,000)이고요, 모두 남녀공학입니다.

  아콰이나스와 타우랑가 인터미디어트는 저희집(웰컴베이)에서 약 10분 거리며, 베들레햄은 약 20분거리입니다.  모두 통학 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립과 사립 학교간 학비가 별로 차이가 없고,  타우랑가 중학교(유학생 초기 안정 및 과외 프로그램이 우수) 또는 아콰이나스(신생교로 교사들의 교육 열정과 소수 정예)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베들레햄도 좋은 학교로 한국 교민들이 선호하는 사립학교입니다.

   

2.년간 학비및 학교생활에 필요한 잡비,홈스테이비,가디언비용,등등 1년에 들어가는 비용이

   얼마나 소요될까요?(월 얼마정도)

   답변) 초기에 들어가는 1년 학비와 등록비, 유니폼비, 신체검사와 비자신청비, 학생보험료 등은 약 750만원정도입니다.

 뉴질랜드 달러 환율이 요즘 600원 이하로 매우 저렴하므로  유학하기에  좋은 시기라고 보입니다. 

 그리고  한달 교포가정 홈 스테이와 가디언 비용, 개인 용돈(20만원) 등 한달에 약 1백5십만원 정도로 예상됩니다.  영어, 음악, 체육 중  한가지 과외 받을 경우 10만원 정도 추가됩니다.  

  

3. 나이가 어리면 모르지만 어느정도 커서 가는거라 학교생활에 적응문제가 되는데 가자마자 바로 학교에 입학을 하여 수업을 받자면 영어 문제 때문에 힘들텐데 입학전 과외를 하게되나요

   아니면 자연스럽게 수업을 받으며 적응해 나가는건가요?

  답변) 보통 7학년에 등록하는 학생들 경우 영어를 기본적으로 조금 할 수 있다면  바로 정규 학교에 입학하게 됩니다. 어학원에 다니는 별도 기간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초기에는 학교 내에서 운영되는 ESOL(외국인을 위한 영어수업)을 정규 과목 수업보다 많이 받게 됩니다.  점차 아이들 영어가 늘게 되고 수업 진도를 따라가게 될 경우  ESOL 수업 횟수는 줄어들고 정규과목 수업 참가가 늘어가게 됩니다. 약 3개월-6개월정도 걸립니다. 

 타우랑가의 모든 사립.공립 중학교에서 이런 초기 유학생반은 모두 잘 운영되고 있으며 학생들의 적응  또한 대부분 성공적입니다.

 

4. 홈스테이는 현재교민과 키위중 어느쪽이 괜찮은지요(로빈과휴 댁에서도 가능한가요?)

  답변) 저희 집에서도 가능합니다만 저희 집 아이들이 너무 어리고 누나.형들 공부에 방해가 될까 보통 잘 아는 다른 교포가정 홈스테이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같은 동네에 사시고요.

 

   홈스테이 하시는 분들은 모두 교회에 다니시는 집사님들이시고, 학생들의 건강, 교육에 신경써주시며  유학생들을  모두 자기 아이들 처럼 잘 보살펴주실 분들입니다.

 그리고 학교에서도  정기적으로 홈스테이 집 방문 등을 통해 일정한 기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점검 및 관리하게 됩니다.

 

 저희 집 대신 홈스테이를 다른 가정에서 하더라도  제가 학교  에이전트(학교 입학 및 비자 업무) 및 학생의  가디언 업무(학교와 학생간  모든 업무, 생활, 교육, 과외 등 매니지먼트)를 맡게 됩니다.

 

 분명한것은 키위집에서 홈스테이하면  영어가 빨리 늘게 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 1년 정도는  교포 가정에서 홈스테이한 뒤 영어를 어느정도 잘 할 경우, 그리고 이 나라 문화에 대해 익숙해졌을  때, 특히 본인이 자신감을 갖고 원하게 될 경우  키위집 홈스테이로 옮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5. 2~3년정도 보내고 싶은데 끝나고 한국에 올 경우 적응을 잘할지도 걱정되는데 보통 경험상으로  아이들이 이정도 유학기간이면 영어실력은 많이 향상되겠죠?

 답변) 대부분 2년을 계획하십니다만  제  추천 기간은  3년입니다.

 초기 1년은 적응기입니다.  2년째에 비로서 자기 학년에 맞는 말하고 듣고 책 읽고 쓰기가  가능해집니다.  3년째는 이런 성과를 더욱 공고히 굳히며  발전시키는 과정입니다.  

 물론 자기 노력의 여부에 따라 시간 차이가 있고 나름의 성과도 많이 달라지게 됩니다. 

 또 한국에 돌아갔을 때 어설프게 중간에 하다 말고 가는 것보다는   아이 스스로 혼자서 영어 공부하는 법을 확실히 깨닫고 간다면  부모님의 도움이나 영어학원 등에 다니지 않아도 스스로 영어 실력 유지 및 향상도 시킬 수 있으며   한국 학교 적응에도 자신감을 더 갖게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6. 초창기 학교수업후 방과후 활동은 어떤것이 있으며 아이가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어떤 과외와  어떤 것을 배워야 하는지요? 게시판에 보면 음악과 체육은 한가지씩 잘하면 좋다고 하던데요 

 답변) 초등학생이 아닌 이상  초기엔 우선 일주일당 1-2회 영어 과외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초기 학교 수업 적응을 빠르고  쉽도록 해줄 것입니다.  기타 과외는 아이가 좋아하는 것 중에서 1-2가지 정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것이 있다면 좋겠네요.  여자 아이라면 발레스쿨.드라마스쿨, 댄스스쿨 또는 기악부분 개인지도 등  타우랑가에서 과외 가능합니다. 승마, 골프, 축구, 태권도, 서핑, 카약 등 체육종목도 많고요.  요즘 교민 자녀들 중  수학 개인지도를 별도로 받는 분들도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