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에 서울,부산에서 '뉴질랜드 타우랑가 조기유학 & 유학후 이민 박람회'를 개최할 때
유치원생 자녀를 둔 부모님들의 문의도 많았어요.
그동안 여러 게시물이 카페에 올려져 있지만 다시 한번 올려드립니다.
한국에서는 아이들 나이가 7-8살 때 초등학교에 입학을 하는데요.
뉴질랜드에서는 만5세 (한국나이 6세) 생일이 지난 뒤에 바로 초등학교에 입학을 합니다.
한국에서는 유치원에 다닐 나이의 아이들이 뉴질랜드에 오면 바로 초등학교 Year1(만5세이후), Year2 (만6세 이후)학년에 다니게 되고요.
학교 수업시간도 고학년들과 마찬가지로 오전9시-오후3시까지입니다.
뉴질랜드는 유학생 부모님 중 한분에게는 가디언비자를 줘서 아이들과 함께 뉴질랜드에서 생활할 수 있게 해줍니다. 주 목적은 유학생 자녀의 보호와 양육입니다. (1년내내 어학연수나 아르바이트도 가능합니다만)
만5세 생일 다음날부터 초등학교에 입학을 한 학생비자 자녀들을 "국제 유학생(Foreign fee paying students)"이라고 하고요. 이들을 케어하기 위해서 자동으로 친부모님 중 한분에게만 가디언비자를 발급해줍니다.
자녀들이 유학생 학비를 내는 동안 (고등학교 졸업까지) 가디언비자는 부모님 중 한분에게 자동으로 나옵니다. 가디언 비자는 자녀들 중에 한명이라도 만5세 생일이 지나서 초등학교에 입학해야 가능합니다.
만약 아이들이 만 5세 이전에 뉴질랜드에 오고 싶은 경우에는,
만5세 생일이 되기 전 총9개월까지는 비지터비자로 부모님과 자녀들이 뉴질랜드에서 체류하실 수 있으니 보통 한국 나이로 만4세3개월정도 되어서 뉴질랜드 오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경우는 입국후 첫 9개월은 비지터비자로 유치원에 다니고요.(엄마,자녀들 모두가 비지터비자 상태로요),
그리고 만 5세 생일이 지난 뒤부터는 학생비자, 가디언비자로 현지에서 변경해서 계속 지내시게 됩니다.
만약 만4세 이전에 더 일찍 뉴질랜드에 오고 싶다면 그 나머지 기간에는 부모님중 한분이 영어 어학원에 등록하고 (학비를 내고, 학생비자를 받고), 유치원 아이는 학생비자 부모님의 동반 자녀로서 비지터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만3세에 뉴질랜드로 와서 1년간 엄마가 어학원에 등록해서 학생비자를 받고 지내시고요
(어학원 수업은 월-금, 오전9시-오후1시30분까지, 수업료는 주당 25만원-33만원정도),
이후 9개월은 엄마와 자녀 모두가 비지터비자,
그리고 만5세에 초등학교 입학하면 학생비자,가디언비자가 됩니다.
또는 만3세에 입국해서 첫 9개월은 비지터비자로 지내다가,,, 다음 1년간은 엄마나 아빠 한분이 영어 어학원에 등록을 한 뒤에 학생비자를 받은 뒤에 동반 자녀로 지내시고, 자녀가 만5세 지나서 초등학교 지나면 비로서 가디언비자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뉴질랜드 유치원은 여행자들의 자녀들에게 만3세-만6세까지 주당 20시간의 정부보조를 해줍니다.
따라서 위 어떤 비자를 갖고 있든 (비지터비자도) 유치원에 아이들이 다닐 수 있고
오전 9시-1시까지는 정부보조, 오후1시-3시까지는 자비를 내시게 되는데요. (총30시간 이상)
이 경우 일주일당 약 8만원의 유치원비를 내시면 됩니다. (한달에 약 32만원정도씩)
타우랑가 여러 동네에, 초등학교 근처에 유치원이 많습니다. 타우랑가에는 요즘 젊은 부부들이 많이 이사를 오기도 하고요. 새로 성장하는 도시이긴 하지만 유치원에 * 대기 예약없이* 바로 입학가능한 상태입니다.
각 유치원에서는 최소 2-3일간의 적응상태를 의무적으로 제공해야 됩니다.(무료)
따라서 여러 유치원을 직접 둘러보시면서 (2-3일씩 경험해보면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유치원으로 결정하시면 됩니다.
뉴질랜드 유치원비는 2주 단위로 납부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중간에 다른 유치원으로 옮기는 것도 쉽습니다.
만5세-6세도 유치원에 다닐 수 있습니다.
뉴질랜드 아이들은 보통 만5세 생일 파티를 유치원에서 한 뒤 그 다음주 월요일에 초등학교에 입학을 합니다. 하지만 발달, 성장이 늦거나 다른 특별한 이유 등으로 만6세까지도 유치원에 다닐 수는 있지만
보통 다른 또래 아이들과 공부하는데 큰 차이가 나지 않도록 만5세6개월 이전에는 초등학교에 입학을 시키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초등학교에 입학을 해야 글자,숫자 등을 배우기 시작하고요.
유치원에서는 대부분 그냥 아이들끼리 놀게 해주면서 돌봄, 탁아 정도 하거든요.
물론 음악이나 그리기, 책 읽어주기, 다양한 게임 등을 통해 학습에 재미를 느끼게 하거나,
공동체 생활을 위한 기본 매너와 인성, 협동심과 사교성을 키우는데 것이 가장 큰 교육 목표입니다.
만3세 이하 어린이들도 다닐 수 있는 유아원도 많습니다.
물론 이 나이에는 20시간 정부보조( ECE)를 받지 못하는 나이라 보통 오전 9시-오후 1시까지만(주20시간)
유치원에 맡기게 되는데요. 시간당 $7-$8 꼴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한달에 약 32만원정도가 들어갑니다.
뉴질랜드 타우랑가에서 어떤 유치원이 좋은가 질문 자주 받습니다.
지내면서 보니까 딱 어떤 유치원이 좋다고 말씀드리기 힘들더군요.
아이들마다 성격이 다르고, 좋아하는 것이 다르고, 또한 어머님들이 바라는 것도 다양하니까요.
(어떤 곳은 공부를 조금 더 시키고, 어떤 곳은 넓은 운동장을 쓰고.. 등등)
직접 오셔서* 자리는 여유가 있으니까요. 집 주변이나 입학희망 초등학교 주변의 여러 유치원을 직접 보시면서 결정하셔도 됩니다.
<뉴질랜드 타우랑가에서 유치원 생활 경험한 한 어머님의 경험담> 보기
http://cafe.daum.net/tauranga33/Jl4h/885
(뉴질랜드에서 유치원이 진짜 알짜 조기유학)
뉴질랜드 유치원 교육에 대해서
http://cafe.daum.net/tauranga33/Jl4h/886
뉴질랜드 타우랑가유학원은 조기유학, 어학연수, 유학후 이민 전문
- 에듀케이션 뉴질랜드 공인 유학원, 뉴질랜드 현지 유학원입니다.
전화 : 070 8241 4671 또는 070 4624 4671
카톡 아이디 nztga
'유학·조기유학 > 뉴질랜드 조기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뉴질랜드 타우랑가유학원 직원들과 쉽게 연락하기, 그룹채팅방 등 (0) | 2016.10.13 |
---|---|
[스크랩] [타우랑가 조기유학] 하준이랑 시언이의 설레는 첫 등교일... (0) | 2016.10.10 |
[스크랩] [뉴질랜드 조기유학] 타우랑가 필란스 포인트 프라이머리 스쿨의 최근 이벤트들 (0) | 2016.09.28 |
[스크랩] 뉴질랜드 타우랑가유학원/타우랑가신문사로 연락 방법 (종합) (0) | 2016.09.23 |
[스크랩] <<그린파크 스쿨>> 최근 학생들 모습 (0) | 2016.09.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