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타우랑가에 위치한 공립학교 타우랑가 보이스 칼리지(Tauranga Boys’ College)는 Year9(만13세부터)~ Year13(만17세까지) 학생들이 입학하는, 한국 남자 중.고교에 해당되는 5년제 학교입니다.
유학생 학비는 1년 $10,500. 홈스테이 비용은 주당 $220.
타우랑가 보이스 칼리지 특히 수학과 과학 분야에서 뉴질랜드 최고의 성적을 거두고 있으며, 다양한 스포츠 활동도 잘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 유학생부가 잘 조직되어 있으며, 유학생들을 위한 오리엔테이션, ESOL 준비 과정 등은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혼자 오는 유학생들을 위해 현지 키위 가정에서의 홈스테이도 알선 해주고, 학생의 생활 관리도 세심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타우랑가 보이스 칼리지(Tauranga Boys’ College)
l 뉴질랜드 내 성장이 가장 빠른 최고의 도시에 위치
l 최상의 교육 수준 및 학업 성적
l 우수한 스포츠 교육 기회와 시설 제공
l 최상의 학교 시설과 우수한 교사진
l 외국 유학생들을 위한 특별 영어 과외(ESOL) 수업 제공
l 현재 드라마센터 신축 중
Tauranga Boys College는 1958년에 설립된 학교로, 아름다운 Western Bay of Plenty라고 불리는 타우랑가 도시 중심에 위치한 전통 있는 역사를 자랑하는 공립 중.고등학교입니다. 현재 13세부터 17세 사이의 남학생 1,700명이 재학 중이며, 학생들은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포함, 정식 과목 이외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세계 여러 학교와 스포츠 및 문화 교류를 벌이고 있습니다.
Tauranga 도시 정보
타우랑가는 Bay of Plenty에 위치한 큰 도시로 뉴질랜드에서 성장이 제일 빠른 도시입니다. 약 1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살고 있는 대도시의 면모를 갖춘 안전한 도시로, 뉴질랜드 최고의 화창한 날씨, 온화한 기후를 자랑하는 축복 받은 깨끗한 자연 환경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타우랑가는 오클랜드(자동차로 2시간)와 로토루아. 타우포에 인접해 있어 국내 항공 등 지리적 위치와 교통편도 매우 편리합니다. 또한 타우랑가의 동쪽 해변인 마운트 망가누이와 어울어진 뉴질랜드에서 가장 아름다운 해변, 항구 도시로 많은 국내.외 여행객과 낚시, 서핑 애호가들이 자주 찾는 도시이기도 합니다.
교육 프로그램
교육적으로 전통과 명성이 높고, 학업 성취도 또한 뉴질랜드 최고 수준입니다. 학생들은 5년 전체 기준으로 70 강좌 내에서 선택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전통적으로 수학, 과학, 체육, 예술과 영어 과목이 특히 좋은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특히 실용적인 엔지니어링, 웹 디자인과 비디오 프로덕션 과목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수학. 화학 및 물리 과목은 고등학교 재학 중 학교 내 와이카토 대학 코스를 잘 활용하면 대학 과정의 학점도 인정 받을 수 있는 과목들입니다. 특히 이 과목들에 뉴질랜드 최고의 교사진을 확보하고 있어 학업 성취도 또한 제일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시설
학교 내 시설에서 Science and computer Science 최첨단 강의실과 새로 지은 올림픽 규모의 인조 하키운동장은 특히 자랑할 만합니다. 학생들은 인터넷과 email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외국인 학생들은 생활에 편리하도록 별도의 부엌과 컴퓨터, 공부방 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학기초에는 야외 캠프, 야외 견학 프로그램, 겨울에는 스키 여행이 마련돼 있으며, 다양한 스포츠 활동 이외에 음악, 야외 활동 등의 기회가 많이 제공되므로 이 중에서 충분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졸업 예정반 학생들을 위한 별도의 공부 시설도 배정돼 관리되고 있습니다.
영어 언어 지원
영어 언어 학부(ESOL)가 별도로 구성돼 있어 외국 유학생들은 소수 정예로 편성돼 영어 적응이 빠르도록 개별 지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학 진학에 필요한 IELTS 준비 과정과 특별 언어학과가 마련돼 있어 외국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뉴질랜드 교육부(Ministry of Education)에서 실시된 감사 결과 보고서(ERO) 내용중 일부입니다.
해외 유학생반 직원들의 행정 능력 - 국제학생부 디렉터의 행정 능력이 우수하고, 유학생부를 잘 관리 운영하고 있다. 유학생부 전 직원은 조직적으로 상호 협력하며, 학부모와 홈스테이 가정, 그리고 학생들간 관련 정보를 잘 전달하고 있다. 학교 운영 이사회와 교장간 유기적 협조, 우수한 학생 관리 프로그램과 필요한 교육자료, 예산 책정 등을 탁월하게 조율하고 있다.
Pastoral Care (유학생들을 위한 학부모와 같은 세심한 관리) – 학부모 대신 유학생들에게 만족스런 학교 생활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반응도 항상 준비된 선생님들로부터 훌륭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다고 평가된다.
영어 ESOL 수업 지원 - 입학 당시의 영어 수준 평가는 ESOL 선생님들이 잘 수행하고 잇으며, 준비 과정과 메인스트림 학생들에게도 구어, 문어에 대한 이해력 증진과 실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생들의 성적을 매우 자주, 또 심도있게 평가되고 있으며 이런 ESOL 프로그램을 통해 NZQA 영어 학점을 따는 것까지 포함하고 있다.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영어 학력이 계속 발전하고 있다. <2008년 교육부 감사 자료 중>
2010년 현재 뉴질랜드 타우랑가 보이스 칼리지엔 독일, 중국과 홍콩, 독일. 이탈리아, 일본, 한국, 러시아, 스위스, 대만 출신의 유학생 38명이 재학 중에 있습니다.
* 영어 수준이 낮은 유학생들은 파운데이션 ESOL 영어 수업을 주당 최대 20세션까지 받게 됩니다.
(정기 커리큘럼 총 세션은 주당 28회)
* 해외 유학생들을 위한 ESOL 수업은 5단계로 나눠집니다.
Foundation / Year 9 / Year 10 / NCEA Levels 1 & 2 / NCEA Level 3 & IELTS preparation.
* 비록 영어 수준이 학년에 비해 낮다고 해서 시내 성인 어학원에 먼저 다닐 필요는 없습니다. 학생들은 타우랑가 보이스 칼리지에서 제공하는 학생별, 수준별 영어 수업에 참가하게 됩니다. 홈스테이를 이동해야 되는 번거로움도 없으며, 교내 다양한 클럽활동에 참가하면서 오래 사귈 수 있는 친구들을 뉴질랜드 학교 생활 처음부터 만나기 바랍니다.
* 각 과목별 개인 과외 선생님들도 방과후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찾아 드립니다.
* 새로 입학하는 유학생들을 위한 이틀짜리 종합 오리엔테이션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2월과 3월에 걸쳐 3일간 낚시, 서핑, 카약, 트램핑과 바베큐 등 야외 어드벤처 캠프에 유학생 전원이 참가하고 있습니다.
* 모든 유학생들은 교내 각종 스포츠. 문화 클럽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2월에 처음 가입, 활동을 바로 할 수 있습니다.
2009년 보이스 칼리지 유학생들 성적(International Student Achievements 2009)
• New Zealand Speech Board results (100% pass rate):
Introductory: Pass 3 / Merit 2 / Distinction 3
Foundation: Pass 5 / Merit 3 / Distinction 1
Intermediate: Pass 2 / Merit 2 / Distinction 1
Senior: Pass 2 / Merit 6 / Distinction 2
• 해외 유학생들 경우 뉴질랜드 커리큘럼 내외신 평가(NCEA)이외에도 IELTS영어 점수만으로 뉴질랜드 대학 진학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교 내부에 전문 IELTS 영어수업도 제공하면서 큰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2009년 유학생들은 IELTS 영어 시험 결과로 7.5점 1명, 7점 1명, 6.5점 4명 등 좋은 결과도 보였다.
*유학생들의 여행 (1박2일 이상)은 반드시 보이스 칼리지의 여행 허가를 2주일전에 받도록 요청! 타우랑가를 떠나 오클랜드 등 다른 지역으로 1박2일 이상 여행을 가고 싶을 때 먼저 유학생부 선생님들과 협의 요망, 그리고 'Permission to Leave Tauranga” 양식을 작성 제출해야 됩니다. 홈스테이 가족과 함께하는 당일 투어는 해당 없습니다.
* 학교 결석하게 될 때 - 학생들이 아파 학교를 결석하게 될 때 반드시 Joy (학생 출결석 담당) 선생님께 연락 요망, 전화번호는 578 4029 (내선820). 간단하게 음성메시지를 남겨놓으시면 됩니다.
해외 유학생들은 보이스 칼리지의 매우 중요라고 가치있는 그룹으로 다양한 교내 이벤트와 액비비티에 열렬하게 참가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와이히 보웬타운에서 열린 해외 유학생들을 위한 3박4일간의 Adventure 캠프 모습으로 바다 수영, 카약킹, 스노쿨링, 보트, 오리엔테이션, 낚시와 해변 게임, 바베큐 등으로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또한 타우랑가 보이스 칼리지 유학생부 소속 학생 전원, 교직원들 모두가 매년 겨울 2박3일간 타우포 통가리로 국립공원 내 루아페후산의 스키장으로 캠프,야외 수업을 다녀오고 있습니다.
*2010년 미국 예일대에 입학한 타우랑가 보이스 칼리지의 쌍둥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타우랑가 보이스 칼리지 졸업반인 13학년 쌍둥이 피터와 매튜 브리지워터가 화제의 주인공으로 이 쌍둥이 형제는 2010년 예일대에 입학하게 된 뉴질랜드 학생 3명 중 2명입니다. 이 쌍둥이 형제는 미국 대학에 입학 신청서를 접수하기 전에 SAT 시험 을 치렀는데 매튜는 화학과 물리 과목에서 모두 SAT 만점인 800점을 받았고, 피터는 물리에서 만점인 800점, 화학에서는 790점을 받았다. 이 형제는 예일대 경제학과와 재정학과에서 입학하게 됐고, 대학 기간 내내 예일대 조정선수로도 활약하게 됩니다.
* 새로운 유학생부 독일 출신 헤드 보이 제이콥 , 2008년 7월부터 재학중에 있고, 현재 Year13 학년으로 NCEA LEVEL 3을 수업받고 있다. 제이콥은 요트 세일링에 열정을 갖고 있으며, 타우랑가 보이스 칼리지가 올해초 크라이스트처치에서 열린 전국 학생 요트 대회에서 우승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위와 같이 타우랑가 보이스 칼리지에서 운영되는 스포츠팀 프로그램 'Titans'도 큰 자랑입니다. 조정,럭비,축구,서핑,카약,테니스,사냥,골프,육상 등 총 28개의 스포츠 클럽이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매주 연습 시간이 정해져 있으며, 해마다 각종 전국대회, 국제대회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훌륭한 스포츠 선수들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베이징 올림픽에서 조정 은메달에 그쳤지만 불굴의 스포츠정신을 발휘한 세계 챔피언 마히 드라이스데일도 이 학교 출신이며, 카약 종목 세계 챔피언도 배출해내고 있습니다.
대니 리(한국명 이진명)의 출신고로 골프 명문인 로토루아 보이스 하이 칼리지 소속 골프 아카데미 팀을 처음으로 이긴 타우랑가 보이스 칼리지 골프팀이 베이 오브 플렌티 지역 대표로 전국 칼리지 골프대회에 참가하게 되었다는 뉴스도 최근 접했습니다. 유학생들도 누구나 트라이얼(테스트)를 통해 각종 스포츠 클럽에 가입, 활동할 수 있습니다. 매년 학기초 (올해 경우 2월16일까지 클럽 멤버 접수)에 스포츠 클럽 안내문을 모든 학생들에게 배포해줍니다. 왕성한 체력과 건강한 정신을 위한 고등학교 시절의 스포츠 클럽 활동에 관심 많은 학생들의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있습니다.
'유학·조기유학 > 뉴질랜드 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우랑가 걸스 칼리지 조정부 동영상 (0) | 2010.04.30 |
---|---|
타우랑가 보이스 칼리지 (Tauranga Boys' College) - 스포츠, 아트 활동 (0) | 2010.04.24 |
뉴질랜드 타우랑가 유학/조기유학 상담 - 한국 방문 일정표 (0) | 2010.04.22 |
교육 강국의 비결- 뉴질랜드, 토론수업이 문제해결력 기르기에 최고! (0) | 2010.04.16 |
학원 수업중 칼리지 학생의 에세이 (1) (0) | 2010.04.12 |